서브타이틀 이미지 입니다.

교과목개요

일반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해당 분야 석사 학위 논문 작성의 계획 단계부터 연구 아이디어 발굴, 이론적 체계 구축, 가설 설정, 방법론 선정,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 결론 도출 등 논문 작성 전반에 관한 지도를 담당한다.
이론경영연구 Management Theory 경영의 원리 및 이론들의 핵심내용을 다루며, 경영활동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각종 경영현상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새로운 경영환경에 맞는 이론과 방법들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회계학 Accounting 회계는 정보이용자들이 자원의 배분 및 활용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재무정보의 제공이라는 측면과 경제 주체의 경제활동을 일정한 원칙에 따라 측정, 분류, 요약하여 특정한 경제실체의 재무상태, 경영성과의 변동을 기술하는 회계방법론의 측면을 가지며, 이에 대하여 학습 한다.
통계분석방법론 Statistical Decision Analysis 기초 통계 개념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고급 통계 분석 기법들의 학습을 통해, 마케팅, 금융, 생산 등의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통계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마케팅론 Marketing Theory 제반 마케팅문제의 해명을 위한 개념, 모델, 그리고 이론을 마케팅믹스 요소별로 고찰한다. 나아가 소비재에서 산업재로, 내수시장에서 해외시장으로, 유형재에서 무형재로, 그리고 기업조직에서 비영리조직으로 연구범위를 확장한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경영학 연구를 위하여 활용되어 왔던 수리적 분석이나 논리를 이용한 분석적 연구, 기존의 자료를 이용한 문헌적 연구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연구기법을 소개한다.
경영학 Business Management 경영의 개념과 발전과정, 그리고 경영학의 목적 등 경영학을 연구하는데 필수적인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다양한 경영이론을 살펴보고 연구영역별 경영이론에 대해 소개한다.
경영분석 Business Analysis 경영자를 비롯한 기업의 이해관계자가 기업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다양한 경영분석모형과 그 응용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경제학 Economics 경제학은 인간의 무한한 욕망을 충족하기 위하여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수요공급에 의한 시장가격의 결정원리, 가계와 기업의 경제적 의사결정의 원리, 국민소득의 순환원리 및 경제정책의 효과 등을 연구한다.
국제통상학 International Trade Theory 국제통상학은 국제간 재화무역에 대한 고전학파 및 신고전학파의 이론을 고찰하고, 아울러 이들 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무역현상들에 대한 국제분업의 원리를 설명하는 신무역이론과 서비스무역 등에 대한 교역의 원리들을 고찰함으로써 세계화 및 개방화시대의 국제분업 원리를 대학원 수준에서 보다 깊이 있게 규명한다.
국제경영전략 Global Business Strategy 국제경영전략은 급변하는 국제경영환경에 대응하는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을 연구하며,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전략적 제휴전략, 합작투자전략, 아웃소싱전략, 인수·합병전략 및 최근 그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전략 등을 분석한다.
경영혁신전략 Management Innovation Strategy 경영혁신은 일반적으로 기술혁신, 관리혁신, 제품혁신 및 과정혁신 등으로 이루어진다. 본 과정에서는 구조와 과정 및 전반을 아우르는 경영혁신의 개념과 다양한 성공 및 실패사례 분석을 통하여 혁신전략을 수립하게 한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본 교과목은 교육학을 이해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 두 가지 방식으로 탐색이 가능하다. 하나는 교육학의 하위 학문 영역을 개론적으로 살펴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학의 학문적 주제를 고민하는 것이다. 이 수업에서 교육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고려해서 두 가지 방식을 절충해서 진행한다.
자본시장관련회계 Market-Based Research in Accounting 자본시장법은 자본시장의 자금중개기능 활성화 및 선진투자 은행과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하여 제정되었으며, 회계학의 관점에서 자본시장법 시행이후 우리나라의 자본시장 및 금융투자업의 변화를 검토하고, 제도적 이론적 측면을 학습한다.
생산운영혁신전략 Production and Operation Strategy 본 강좌는 생산관리의 다양한 기법들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생산시스템이 직면하는 전략적 의사결정의 문제도 논의한다. 이 강좌를 통해 원재료의 구입에서부터 제품이 고객에게까지 전달되는 모든 과정과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 변수와 시스템의 조화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인사혁신전략론 Personnel Strategy 기업과 일반조직에서 인사행정과 인적 자원개발 담당자가 경영자와 함께 조직개발과 조직변화를 위하여 조직 안에서 혁신을 수행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전략수립을 할 수 있도록 강의와 발표를 통하여 세미나식으로 진행한다.
품질경영론 Quality Management 본 과목은 전략적 차원에서의 총합적 품질관리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이 과목의 주요 내용으로는 품질비용, 공급자 품질관리, 품질의 성과측정 등이다. 또한 이 강좌에는 실무에서 직접 품질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경영자들에게 현장의 품질관리에 대한 사례도 소개한다.
광고전략 Advertising Strategy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구매를 독려하기 위해 고안된 한 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뜻한다. 이러한 광고의 종류와 제품별 매체 선택, 새로운 미디어와 광고를 접목시키는 전략 등에 대해 살펴본다.
이론경영연구 Study on Management Theory 경영의 원리 및 이론들의 핵심내용을 다루며, 경영활동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각종 경영현상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새로운 경영환경에 맞는 이론과 방법들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금융시장론 Financial Markets 현대 금융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화이론 및 이자율이론에 관한 이론적 학습을 한다. 또한, 각종 금융상품 및 금융시장에 관한 제도적 접근을 통해 국내외 금융시장제도를 분석한다.
기술경영론 Technology Management 이 과목은 기업들의 전략적 기술경영에 대한 과목으로, 기업의 내/외부의 경영환경들을 기술경영의 개념적인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있다.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의 변화, 기술과 시장의 변화 그리고 기업내부의 자체능력의 상호변화 관계를 명확히 하여 제반의 산업들을 분석한다.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마케팅전략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략은 통합적이어야 하고 혁신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미리 파악해서 장기적이며 계속된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기업재무와금융위험관리 Corporate Financial and Financial Risk Management 기업재무는 기업 활동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과 운영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업의 재무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금융위험의 형태와 특성 및 위험의 관리기법에 대해 논의한다.
실증적 회계이론 Positive Accounting Theory 회계이론의 기본 개념과 과학적 방법 간의 연계성을 살펴본 후, 실증적 회계이론과 회계정책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특히 자본시장 연구를 통해서 효율적 시장가설과 자본자산 가격결정 모형, 회계이익과 주가, 경쟁가설의 판별, 회계자료와 파산 및 危險, 이익예측, 회계와 정치과정, 회계선택에 관한 실증적 검증, 실증적 이론과 주가효과 검증 등을 다루게 된다.
관리회계전략 Management Accounting Strategy 제조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경쟁력의 제고를 위한 관리회계전략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활동기준경영, 타켓코스팅, 품질원가관리, 재고원가관리, 병목이론 등 핵심적 이슈들을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문헌들을 분석적 관점에서 논의·토론한다.
회계자료처리 Accounting Data Processing 재무제표 작성이나 재무제표 분석과 관련된 내용, 그리고 기업의 회계부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업무를 엑셀 등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회계자료를 처리하는 기법을 공부한다.
조세회피연구 Case Studies in Tax Avoidance 조세회피에 관한 이론연구로서 회계연구의 동향 및 세무연구의 동향을 통하여 기존 연구들에서 조세회피의 정보로서의 역할 및 측정방법을 학습한다. 조세회피 측정치로서 유효세율은 세후이익을 증가시키려는 감세전략의 효과를 나타내며, 경영자의 절세 노력에 대한 성과측정치로 사용된다.
원가관리 Cost Management 이익관리의 일환으로서 기업의 안정적인 발전에 필요한 원가계획과 원가통제를 위하여 활동분석에 기초한 정확한 원가계산과 기업의 전략적 계획과 통제와 연계되는 가운데 수행되는 전략적 통합적인 원가관리방법을 학습한다.
경제사 Economy History 경제전반에 관한 제도와 흐름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그 배경과 경과 및 결과들을 분석하고 다룬다. 영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자본주의 체제의 성립조건과 그 발전과정들을 살펴본다. 서유럽 각 국가들의 자본주의로의 이행과정들을 비교분석해 보고, 자본주의 이행논쟁에 대해 평가하고 장차 자본주의체제의 발전을 전망해 본다.
한국산업정책 Korean Industrial Policy 1960년대 이후 한국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된 산업정책들을 분석한다. 산업정책들을 크게 재정정책과 금융정책으로 나뉘어 분석된다. 재정정책은 조세와 정부 투자의 효율성 분석을 재정승수를 기반으로 분석한다. 금융정책은 공개시장개입, 지불준비율 정책, 통화량 공급과 경제파급효과를 분석하여 한국의 고도성장기의 산업정책을 전반적으로 이해하여 한국경제에 미친 산업정책적 효과들을 분석한다.
개발경제학 Development Economics 개발도상국가들이 경제발전을 추구함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와, 선진국의 경제, 사회 현상 등의 특징들을 비교 분석한다. 개발도상국가들의 단순한 경제발전이나 개발에 수반하는 구조적 변화뿐만 아니라 보건, 교육, 환경, 노동 환경 등에 있어서, 개발에 수반되는 공적 및 사적 측면에서의 인구적 특성 변화를 분석하고, 이러한 특성의 잠재능력을 최대화하기 위한 정책적 방법론과 그 기반에 관한 각종 이론들을 분석 연구한다.
산업분석 Industry Analysis 산업의 특성과 전망에 대한 분석으로 개별산업 또는 관련산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광범위하게 연구, 분석한다. 즉 경제사회 여건변화에 따른 산업의 변화와 개별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한다. 특히 4차산업혁명을 집중 연구 분석하고 토론한다.
국제금융 International Finance 국제금융의 기초, 경제개방과 국민경제, 외환시장과 환율, 국제거래조건과 금융시장균형, 국제수지와 개방경제이론, 환율, 국민소득과 경상수지, 국제자본이동, 국제자본이동과 거시경제정책운용, 외환위기, 환율결정이론, 환위험관리, 국제통화제도 등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한다.
글로벌 마케팅 Global Marketing 글로벌 마케팅 개요, 글로벌시장 환경분석, 글로벌마케팅 조사의 성격, 조사 영역, 조사과정 및 결과해석의 문제점, 조사계획의 수립, 자료분석, 사례연구, 글로벌 시장 세분화 전략, 글로벌 표적 시장 선정과 글로벌 시장 포지셔닝,글로벌 시장 진입방법, 글로벌 마케팅 제품, 가격, 유통경로,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한다.
다국적기업론 Multinational Corporation Theory 다국적기업론은 실존하고 있는 기업이 현실 세계에서 부딪치게 되는 외부 환경과 그에 대응하여 취하는 국제경영 활동을 주로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즉, 첫째, 각 사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기업이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고, 둘째,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외부 환경과 내부 여건을 어떻게 분석하며, 셋째, 이러한 분석으로부터 어떻게 최선의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가, 그리고, 넷째, 그 최선안을 상황의 제약이 따르는 현실에 적용할 때 나타나는 마찰을 어떻게 수렴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해외지역경영론 Management Theory for Overseas Regions 해외지역경영론은 다양한 해외 지역에서 나타나는 본국(국내) 기업의 경영과 관련된 제도, 법, 문화 차이를 연구하며 동시에 이러한 해외 지역에 진출한 외국 기업의 지역과 관련된 다양한 경영 활동에 대하여도 연구한다.
국제통상정책연구 Study on International Trade Policy 국제통상정책연구는 세계화·개방화시대에 있어서 국제통상정책의 의의와 중요성,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및 WTO(세계무역기구)의 기능과 역할, 관세 및 비관세 정책의 종류와 경제적 효과 등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FTA통상전략 Strategy of FTA Commerce FTA통상전략은 최근 동시다발적으로 체결되고 있는 FTA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고, 통상전략으로서 FTA정책의 활용방안과 비즈니스모델 등을 연구하며 나아가 주요 FTA의 성과와 문제점 등을 분석하고 대응방안 등을 연구한다.
중국경제통상연구 Study on Chinese Economy and Trade 중국경제통상연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시장의 특징을 분석하고 나아가 중국의 경제통상정책의 흐름과 내용을 연구하여 향후 효율적인 대중국 경제통상 관련 대응전략 수립 등을 연구한다.
무역보험론 Marine Insurance 무역보험론은 국제적인 물품의 이동에 따르는 위험을 담보하는 해상보험 및 항공운송보험과 관련된 원리와 내용, 실제의 구상권 행사방법 및 각종의 국제적인 법규와 약관 및 상관습 등을 연구한다.
국제운송론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국제운송론은 국제운송의 유형과 성격, 운송과 관련된 화주와 운송인의 책임과 의무관계, 효율적인 운송인의 선정과 효과적인 운송계약의 체결, 각종 운송서류의 성격과 내용, 국제운송과 관련된 다양한 국제협약 내지 국제규칙상의 내용 등을 실무적으로 강의한다.
무역결제론특강 Special Lecture on International Trade Payment 무역결제론특강은 각종 무역거래에 따른 대금결제방법의 종류와 메카니즘 및 이에 관련된 각종 국제규칙과 상관행을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주요 강의내용으로는 신용장의 원리와 기능을 연구하고, 신용장을 규율하는 신용장통일규칙의 해석을 중심으로 신용장거래에서의 서류관계와 책임관계를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적이면서 실무적으로 접근한다. 이와 더불어 추심결제방식, 송금방식, 전자결제방식 등도 강의한다.
무역계약론특강 Special Lecture on International Trade Contracts 무역계약론특강은 무역계약의 체결, 이행 및 종료와 관련된 무역계약의 전 과정을 관습적인 측면, 법리적인 측면 및 실무적인 측면에서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주요 강의내용으로는 관습적인 측면에서는 인코텀즈를 중심으로, 법리적인 측면에서는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UN 협약을 중심으로, 실무적인 측면에서는 각종 무역계약의 표준계약서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산업경영대학원 석사과정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해당 분야 석사 학위 논문 작성의 계획 단계부터 연구 아이디어 발굴, 이론적 체계 구축, 가설 설정, 방법론 선정,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 결론 도출 등 논문 작성 전반에 관한 지도를 담당한다.
이론경영연구 Management Theory 경영의 원리 및 이론들의 핵심내용을 다루며, 경영활동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각종 경영현상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새로운 경영환경에 맞는 이론과 방법들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회계학 Accounting 회계는 정보이용자들이 자원의 배분 및 활용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재무정보의 제공이라는 측면과 경제 주체의 경제활동을 일정한 원칙에 따라 측정, 분류, 요약하여 특정한 경제실체의 재무상태, 경영성과의 변동을 기술하는 회계방법론의 측면을 가지며, 이에 대하여 학습 한다.
통계분석방법론 Statistical Decision Analysis 기초 통계 개념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고급 통계 분석 기법들의 학습을 통해, 마케팅, 금융, 생산 등의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통계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마케팅론 Marketing Theory 제반 마케팅문제의 해명을 위한 개념, 모델, 그리고 이론을 마케팅믹스 요소별로 고찰한다. 나아가 소비재에서 산업재로, 내수시장에서 해외시장으로, 유형재에서 무형재로, 그리고 기업조직에서 비영리조직으로 연구범위를 확장한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경영학 연구를 위하여 활용되어 왔던 수리적 분석이나 논리를 이용한 분석적 연구, 기존의 자료를 이용한 문헌적 연구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연구기법을 소개한다.
경영학 Business Management 경영의 개념과 발전과정, 그리고 경영학의 목적 등 경영학을 연구하는데 필수적인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다양한 경영이론을 살펴보고 연구영역별 경영이론에 대해 소개한다.
경영분석 Business Analysis 경영자를 비롯한 기업의 이해관계자가 기업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다양한 경영분석모형과 그 응용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경제학 Economics 경제학은 인간의 무한한 욕망을 충족하기 위하여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수요공급에 의한 시장가격의 결정원리, 가계와 기업의 경제적 의사결정의 원리, 국민소득의 순환원리 및 경제정책의 효과 등을 연구한다.
국제통상학 International Trade Theory 국제통상학은 국제간 재화무역에 대한 고전학파 및 신고전학파의 이론을 고찰하고, 아울러 이들 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무역현상들에 대한 국제분업의 원리를 설명하는 신무역이론과 서비스무역 등에 대한 교역의 원리들을 고찰함으로써 세계화 및 개방화시대의 국제분업 원리를 대학원 수준에서 보다 깊이 있게 규명한다.
국제경영전략 Global Business Strategy 국제경영전략은 급변하는 국제경영환경에 대응하는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을 연구하며,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전략적 제휴전략, 합작투자전략, 아웃소싱전략, 인수·합병전략 및 최근 그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전략 등을 분석한다.
경영혁신전략 Management Innovation Strategy 경영혁신은 일반적으로 기술혁신, 관리혁신, 제품혁신 및 과정혁신 등으로 이루어진다. 본 과정에서는 구조와 과정 및 전반을 아우르는 경영혁신의 개념과 다양한 성공 및 실패사례 분석을 통하여 혁신전략을 수립하게 한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본 교과목은 교육학을 이해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 두 가지 방식으로 탐색이 가능하다. 하나는 교육학의 하위 학문 영역을 개론적으로 살펴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학의 학문적 주제를 고민하는 것이다. 이 수업에서 교육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고려해서 두 가지 방식을 절충해서 진행한다.
자본시장관련회계 Market-Based Research in Accounting 자본시장법은 자본시장의 자금중개기능 활성화 및 선진투자 은행과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하여 제정되었으며, 회계학의 관점에서 자본시장법 시행이후 우리나라의 자본시장 및 금융투자업의 변화를 검토하고, 제도적 이론적 측면을 학습한다.
생산운영혁신전략 Production and Operation Strategy 본 강좌는 생산관리의 다양한 기법들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생산시스템이 직면하는 전략적 의사결정의 문제도 논의한다. 이 강좌를 통해 원재료의 구입에서부터 제품이 고객에게까지 전달되는 모든 과정과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 변수와 시스템의 조화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인사혁신전략론 Personnel Strategy 기업과 일반조직에서 인사행정과 인적 자원개발 담당자가 경영자와 함께 조직개발과 조직변화를 위하여 조직 안에서 혁신을 수행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전략수립을 할 수 있도록 강의와 발표를 통하여 세미나식으로 진행한다.
품질경영론 Quality Management 본 과목은 전략적 차원에서의 총합적 품질관리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이 과목의 주요 내용으로는 품질비용, 공급자 품질관리, 품질의 성과측정 등이다. 또한 이 강좌에는 실무에서 직접 품질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경영자들에게 현장의 품질관리에 대한 사례도 소개한다.
광고전략 Advertising Strategy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구매를 독려하기 위해 고안된 한 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뜻한다. 이러한 광고의 종류와 제품별 매체 선택, 새로운 미디어와 광고를 접목시키는 전략 등에 대해 살펴본다.
이론경영연구 Study on Management Theory 경영의 원리 및 이론들의 핵심내용을 다루며, 경영활동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각종 경영현상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새로운 경영환경에 맞는 이론과 방법들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금융시장론 Financial Markets 현대 금융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화이론 및 이자율이론에 관한 이론적 학습을 한다. 또한, 각종 금융상품 및 금융시장에 관한 제도적 접근을 통해 국내외 금융시장제도를 분석한다.
기술경영론 Technology Management 이 과목은 기업들의 전략적 기술경영에 대한 과목으로, 기업의 내/외부의 경영환경들을 기술경영의 개념적인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있다.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의 변화, 기술과 시장의 변화 그리고 기업내부의 자체능력의 상호변화 관계를 명확히 하여 제반의 산업들을 분석한다.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마케팅전략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략은 통합적이어야 하고 혁신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미리 파악해서 장기적이며 계속된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기업재무와금융위험관리 Corporate Financial and Financial Risk Management 기업재무는 기업 활동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과 운영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업의 재무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금융위험의 형태와 특성 및 위험의 관리기법에 대해 논의한다.
실증적 회계이론 Positive Accounting Theory 회계이론의 기본 개념과 과학적 방법 간의 연계성을 살펴본 후, 실증적 회계이론과 회계정책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특히 자본시장 연구를 통해서 효율적 시장가설과 자본자산 가격결정 모형, 회계이익과 주가, 경쟁가설의 판별, 회계자료와 파산 및 危險, 이익예측, 회계와 정치과정, 회계선택에 관한 실증적 검증, 실증적 이론과 주가효과 검증 등을 다루게 된다.
관리회계전략 Management Accounting Strategy 제조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경쟁력의 제고를 위한 관리회계전략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활동기준경영, 타켓코스팅, 품질원가관리, 재고원가관리, 병목이론 등 핵심적 이슈들을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문헌들을 분석적 관점에서 논의·토론한다.
회계자료처리 Accounting Data Processing 재무제표 작성이나 재무제표 분석과 관련된 내용, 그리고 기업의 회계부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업무를 엑셀 등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회계자료를 처리하는 기법을 공부한다.
조세회피연구 Case Studies in Tax Avoidance 조세회피에 관한 이론연구로서 회계연구의 동향 및 세무연구의 동향을 통하여 기존 연구들에서 조세회피의 정보로서의 역할 및 측정방법을 학습한다. 조세회피 측정치로서 유효세율은 세후이익을 증가시키려는 감세전략의 효과를 나타내며, 경영자의 절세 노력에 대한 성과측정치로 사용된다.
원가관리 Cost Management 이익관리의 일환으로서 기업의 안정적인 발전에 필요한 원가계획과 원가통제를 위하여 활동분석에 기초한 정확한 원가계산과 기업의 전략적 계획과 통제와 연계되는 가운데 수행되는 전략적 통합적인 원가관리방법을 학습한다.
경제사 Economy History 경제전반에 관한 제도와 흐름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그 배경과 경과 및 결과들을 분석하고 다룬다. 영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자본주의 체제의 성립조건과 그 발전과정들을 살펴본다. 서유럽 각 국가들의 자본주의로의 이행과정들을 비교분석해 보고, 자본주의 이행논쟁에 대해 평가하고 장차 자본주의체제의 발전을 전망해 본다.
한국산업정책 Korean Industrial Policy 1960년대 이후 한국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된 산업정책들을 분석한다. 산업정책들을 크게 재정정책과 금융정책으로 나뉘어 분석된다. 재정정책은 조세와 정부 투자의 효율성 분석을 재정승수를 기반으로 분석한다. 금융정책은 공개시장개입, 지불준비율 정책, 통화량 공급과 경제파급효과를 분석하여 한국의 고도성장기의 산업정책을 전반적으로 이해하여 한국경제에 미친 산업정책적 효과들을 분석한다.
개발경제학 Development Economics 개발도상국가들이 경제발전을 추구함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와, 선진국의 경제, 사회 현상 등의 특징들을 비교 분석한다. 개발도상국가들의 단순한 경제발전이나 개발에 수반하는 구조적 변화뿐만 아니라 보건, 교육, 환경, 노동 환경 등에 있어서, 개발에 수반되는 공적 및 사적 측면에서의 인구적 특성 변화를 분석하고, 이러한 특성의 잠재능력을 최대화하기 위한 정책적 방법론과 그 기반에 관한 각종 이론들을 분석 연구한다.
산업분석 Industry Analysis 산업의 특성과 전망에 대한 분석으로 개별산업 또는 관련산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광범위하게 연구, 분석한다. 즉 경제사회 여건변화에 따른 산업의 변화와 개별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한다. 특히 4차산업혁명을 집중 연구 분석하고 토론한다.
국제금융 International Finance 국제금융의 기초, 경제개방과 국민경제, 외환시장과 환율, 국제거래조건과 금융시장균형, 국제수지와 개방경제이론, 환율, 국민소득과 경상수지, 국제자본이동, 국제자본이동과 거시경제정책운용, 외환위기, 환율결정이론, 환위험관리, 국제통화제도 등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한다.
글로벌 마케팅 Global Marketing 글로벌 마케팅 개요, 글로벌시장 환경분석, 글로벌마케팅 조사의 성격, 조사 영역, 조사과정 및 결과해석의 문제점, 조사계획의 수립, 자료분석, 사례연구, 글로벌 시장 세분화 전략, 글로벌 표적 시장 선정과 글로벌 시장 포지셔닝,글로벌 시장 진입방법, 글로벌 마케팅 제품, 가격, 유통경로,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한다.
다국적기업론 Multinational Corporation Theory 다국적기업론은 실존하고 있는 기업이 현실 세계에서 부딪치게 되는 외부 환경과 그에 대응하여 취하는 국제경영 활동을 주로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즉, 첫째, 각 사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기업이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고, 둘째,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외부 환경과 내부 여건을 어떻게 분석하며, 셋째, 이러한 분석으로부터 어떻게 최선의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가, 그리고, 넷째, 그 최선안을 상황의 제약이 따르는 현실에 적용할 때 나타나는 마찰을 어떻게 수렴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해외지역경영론 Management Theory for Overseas Regions 해외지역경영론은 다양한 해외 지역에서 나타나는 본국(국내) 기업의 경영과 관련된 제도, 법, 문화 차이를 연구하며 동시에 이러한 해외 지역에 진출한 외국 기업의 지역과 관련된 다양한 경영 활동에 대하여도 연구한다.
국제통상정책연구 Study on International Trade Policy 국제통상정책연구는 세계화·개방화시대에 있어서 국제통상정책의 의의와 중요성,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및 WTO(세계무역기구)의 기능과 역할, 관세 및 비관세 정책의 종류와 경제적 효과 등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FTA통상전략 Strategy of FTA Commerce FTA통상전략은 최근 동시다발적으로 체결되고 있는 FTA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고, 통상전략으로서 FTA정책의 활용방안과 비즈니스모델 등을 연구하며 나아가 주요 FTA의 성과와 문제점 등을 분석하고 대응방안 등을 연구한다.
중국경제통상연구 Study on Chinese Economy and Trade 중국경제통상연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시장의 특징을 분석하고 나아가 중국의 경제통상정책의 흐름과 내용을 연구하여 향후 효율적인 대중국 경제통상 관련 대응전략 수립 등을 연구한다.
무역보험론 Marine Insurance 무역보험론은 국제적인 물품의 이동에 따르는 위험을 담보하는 해상보험 및 항공운송보험과 관련된 원리와 내용, 실제의 구상권 행사방법 및 각종의 국제적인 법규와 약관 및 상관습 등을 연구한다.
국제운송론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국제운송론은 국제운송의 유형과 성격, 운송과 관련된 화주와 운송인의 책임과 의무관계, 효율적인 운송인의 선정과 효과적인 운송계약의 체결, 각종 운송서류의 성격과 내용, 국제운송과 관련된 다양한 국제협약 내지 국제규칙상의 내용 등을 실무적으로 강의한다.
무역결제론특강 Special Lecture on International Trade Payment 무역결제론특강은 각종 무역거래에 따른 대금결제방법의 종류와 메카니즘 및 이에 관련된 각종 국제규칙과 상관행을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주요 강의내용으로는 신용장의 원리와 기능을 연구하고, 신용장을 규율하는 신용장통일규칙의 해석을 중심으로 신용장거래에서의 서류관계와 책임관계를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적이면서 실무적으로 접근한다. 이와 더불어 추심결제방식, 송금방식, 전자결제방식 등도 강의한다.
무역계약론특강 Special Lecture on International Trade Contracts 무역계약론특강은 무역계약의 체결, 이행 및 종료와 관련된 무역계약의 전 과정을 관습적인 측면, 법리적인 측면 및 실무적인 측면에서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주요 강의내용으로는 관습적인 측면에서는 인코텀즈를 중심으로, 법리적인 측면에서는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UN 협약을 중심으로, 실무적인 측면에서는 각종 무역계약의 표준계약서를 중심으로 강의한다.